남성 탈모 원인 치료
남성형 탈모증은 안드로겐성 탈모증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모발이 점차 가늘어지고 짧아지면서, 모발이 약해지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점차 눈에 보이지 않는 짧은 솜털로 변해 탈모가 진행됩니다. 탈모의 유전자가 없는 사람이라도 나이가 들면 일부의 모낭에서 축소화가 일어나게 되고, 점차 숱이 적어 보이게 됩니다. 오늘은 남성 탈모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성 탈모 원인
안드로겐성 탈모는 유전적인 영향이 많은데 부모 중 어느쪽에서도 다 유전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남성 탈모 원인은 호르몬과 나이 , 스트레스와 깊은 영향을 받습니다. 남성 탈모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테스토스테론과 이것의 대사물질인 DHT가 일부 모낭을 위축시키면서 활동을 정지시키는 역할을 하고 이 호르몬들은 여성에게서도 역시 탈모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탈모를 일으키는 호르몬은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DHT)로 모낭세포의 특정 부분과 결합하여 남성 탈모와 연관된 변화를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남성 탈모 치료 방법
두피피판술
두피피판술은 모발을 포함하고 있는 두피를 절개해 긴 모양의 삼각형 또는 직사각형의 깃발처럼 만둔 후에 축을 중심으로 피부를 돌린뒤에 탈모 부위를 덮는 수술입니다. 과거에는 옆머리나 뒷머리에 이르는 긴 피판을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옆머리에서 삼각형 모양의 피판을 많이 사용합니다. 숱이 많은 부분의 모발을 남성 탈모 부위로 옮길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피판의 혈액 순환이 나빠지는 경우 피부가 손실될 염려가 있고 수술방법에 따라서 자연적인 모발의 방향이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성 탈모 수술로서 두피피판술은 두피가 유연하고 잘 늘어나는 성질의 사람이 유리합니다.
두피 축소술
두피 축소술은 탈모부의 전부 또는 일부를 떼어낸뒤에 남아 있는 피부를 당겨서 봉합하여 탈모부의 면적을 줄여주는 남성 탈모 수술 방법입니다. 피부의 자연적 신축성을 이용하는 것으로 2~3회 정도 단계적 수술이 필요하고 국소마취 혹은 전신마취 하에서 시행합니다. 두피의 유연성이 좋은 사람에게 시행되는데 탈모부위를 많이 줄여줄수 있는것이 장점이고 단점은 흉터가 남는 경우가 있고 몇번의 단계적인 수술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조직확장기 조직신장기를 이용한 두피 피판술
조직확장기란 실리콘으로 만든 풍선을 두피 속에 넣어둔뒤에 일정 간격을 두고 점차 부풀려서 피부 조직을 늘려준 다음, 남는 두피로 탈모 부위를 덮어주는 남성 탈모 수술 방법입니다. 조직 신장기는 실리콘으로 만든 판을 두피 속에 넣어서 모발이 많은 부위를 잡아 당겨서 탈모 부위를 떼어내는 수술입니다. 이 두가지의 남성 탈모 치료 방법 모두 비교적 넓은 탈모 부위를 덮어줄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수술을 두번 해야 하는것이 단점이라면 꼽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