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스탠퍼드 대학교 특징 기본정보 (Stanford University) 

 

오늘은 미국의 명문대학인 스탠퍼드 대학교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스탠퍼드 대학은 우리나라 힙합가수인 타블로가 나온 대학으로 유명하며, 타블로의 학력 진위여부로 사람들에게 많이 회자된 대학이기도 합니다.  

타블로의 학력 진위가 의심되었던 사유도 스탠퍼드 대학이 그만큼 유명하고 졸업하기 어려운 대학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스탠퍼드 대학은 2009년 미국 종합대학 순위에서 아이비리그 대학이나 다른 명문 주립대를 제치고 4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미국과 세계적으로도 알아주는 대학입니다.






스탠퍼드 대학 역사 및 기본정보

 

스탠퍼드 대학교는 종합대학으로 사립대학입니다. 때문에 학비가 연간 36,030달러 정도로 높은 편이지요. 이름처럼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스탠퍼드에 위치합니다. 학비가 높지만 니즈 블라인드 정책으로 집안이 부유한지를 보지 않고 학생의 능력만으로 선발하는 곳입니다.






 

스탠퍼드대학은  1891년 10월 559명의 학생들과 15명의 교수가 모여 첫 수업을 하며 시작되었습니다. 설립 당시의 건물은 1906년 4월 18일 샌프란시스코 대지진으로 거의 무너졌고, 1989년 프리에타 지진에 의해 또 건물이 무너졌지만 이후 10억달러 규모의 캠퍼스 개선 프로그램으로 오랜 건물을 현대적으로 재건축하고 있습니다.

스탠퍼드대학의 학부생 수는 약 6600명 정도이며, 대학원 학생수는 약 12200명 정도입니다. 

 

 



 

스탠퍼드 대학의 특징 

 

캘리포니아 스탠퍼드는 미국의 굴뚝없는 공장이라 불리우는 실리콘밸리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런 영향을 받았기 때문인지 공학과 첨단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했으며 동부 명문사립대학과는 달리 처음부터 법학 등 고전적인 학문보다 실용학문에 치중했습니다. 학제도 고전적인 영국식 학제가 아닙니다.

 

스탠퍼드 대학교는 실용학문에 집중하여 화학, 물리학, 전자공학, 컴퓨터 공학, 통계학 등이 매우 우수하며, 인체공학이나 미생물학 같은 20세기 첨단 과학도 스탠퍼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실리콘밸리 중심에 위치해 있는 영향으로 실리콘밸리에서 부는 새로운 공학적 관심사가 스탠퍼드의 강의에 많이 반영됩니다.





 

스탠퍼드는 공학과 과학쪽 분야 외에 심리학과, 경영대학이 뛰어나며, 경영대학은 미국에서 가장 들어가기 어려운 대학으로 유명합니다

 

스탠퍼드 대학은 사립대학으로 학비는 비싼 편이지만 니드 블라인드 정책으로 학생을 선발하여, 학비납부가 어려운 학생들에게는 학비면제, 학비보조, 학자금대출 등의 지원 혜택이 있습니다.

 

 



 

스탠퍼드 대학 입학문의

 

Office of Undergraduate Admission

Montag Hall, 355 Galvez Street, Stanford, CA 94305-6106

intl.admission@stanford.edu

+1-650-723-2901

 

홈페이지 www.stanford.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