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보험 필요한가? 암보험 중복보장받나요?
오늘은 암보험 필요한가? 라는 질문과 암보험 중복보장받나요?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겠지만, 저 나름대로의 생각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암보험 필요한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려고 검색을 했더니 정말 많은 광고글이 보이네요. 정보를 얻고자 좀 봤는데, 제대로 된 정보는 없어 보였습니다. 그래서 제가 한번 여기저기서 정보를 찾아서 나름의 방식으로 재구성 했습니다.
1. 암보험 필요한가?
그에 대한 답을 찾으려면 간단합니다. 통계를 살펴보면 답이 나오죠. 현재 우리나라 성인들이 평생을 살면서 암에 걸릴 확률은 성인 3명 중 1명이라고 합니다. 적게 잡아도 30% 정도 됩니다. 이렇게 통계를 보고 암보험이 과연 필요한가? 라고 단순하게 생각한다면... 암보험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에서 암에 걸릴 확률은 높고 암에 걸리면 부담해야하는 치료비는 굉장히 비싼 편입니다.
암도 종류가 많아서 어떤 암에 걸리느냐에 따라 치료비가 천차만별이기는 하지만, 가장 치료비가 많이 나오는 암은 간암으로 6,622만원이라고 합니다. 반면 가장 치료비가 적게 나오는 암은 갑상선암으로 1,126만원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따져봤을 때에 암에 걸리면 최소 1천만원에서 최대 6천만원까지 치료비가 나올 수 있습니다. 내가 암에 걸린 것을 조기에 아느냐 나중에 아느냐에 따라 치료비는 달라질 수 있지만, 통계적인 평균이 이 정도 된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봤을 때에 암에 걸릴 확률은 대략 30%가 넘어가고 걸리면 들어가는 치료비는 최소 1천만원 이상이라면 암보험 필요한가?에 대한 답으로는 가능하면 가입하는 것이 좋다라고 답할 수 있겠습니다.(다시말하지만 위 의견은 어디까지나 저의 생각일 뿐이므로 그냥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2. 암보험 중복보장받나요?
그러면 두번째 질문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암보험 중복보장받나요? 라는 질문의 답은 보다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정답은 받는 보장도 있고 받을 수 없는 보장도 있다라는 것입니다. 위 질문을 이해하려면 암보험 보장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게 들어가봐야 하는데요.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보장에 대한 부분으로는 진단비와 실비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암진단비 3천만원, 암 수술비 200만원 등 암 관련 진단을 내렸을 대 진단비를 보장하는 보장은 중복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암에 대한 실비보장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은 중복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예를들면 실비보험 보장 중에 있는 입원비나 통원비, 입원일당은 중복보장이 안 됩니다. 그래서 실비보험의 보장이나 다른 보험 특약 중에 실비 보장에 관한 부분은 중복보장이 안 됩니다. 이런 부분을 잘 살펴보고 암보험 중복보장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가요? 이해가 되시나요? 나름 간단하게 설명한다고 했는데, 이해가 안 된다면 어쩔 수 없습니다. 그냥 외우세요! ㅋㅋ 여튼 여기까지 암보험 필요한가?에 대한 질문과 암보험 중복보장받나요?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나름대로의 생각으로 써내려가봤는데요.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암보험 필요한가? 내가 엄청 부자가 아니라면~ 유전력을 봤을 때에 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면~ 암보험료 내는 것은 전혀 부담이 안 된다면~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암보험 중복보장에 대한 부분은 실비는 중복보장이 안 되고 진단비 관련 보장은 중복보장이 됩니다. 간단하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