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재테크의 3원칙과 재테크 통장쪼개기

category 재테크 2017. 9. 4. 10:37

재테크의 3원칙과 재테크 통장쪼개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재테크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재테크 통장쪼기가와 재테크의 3원칙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재테크의 3원칙은 거의 개념적인 부분이지만, 기본적으로 재테크를 생각하고 있다면 알고 있어야할 부분이고 통장쪼개기는 재테크를 시작한다면 기본적으로 해야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늘은 2가지 개념에 대하여 간단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테크의 3원칙


보통 재테크의 3원칙이라고 하면 안정성, 수익성, 환금성이라고 합니다. 안정성은 말 그대로 손해볼 가능성을 따져보는 것이죠. 안정성이 높다는 것은 손해볼 가능성이 낮다라는 말이고 반대로 안정성이 낮다라는 말은 손해볼 가능성이 높다라는 말과도 같습니다. 금융상품 중에 안정성이 높은 상품으로는 예적금이 될 수 있게죠. 보통 안정성과 수익성은 반비례합니다. 








수익성이 높은 상품은 보통 안정성이 낮고 수익성이 낮은 상품은 대체로 안정성이 높습니다. 두번째 원칙인 수익성은 말 그대로 기대수익률을 말하는 것입니다. 기대수익률이 높은 상품은 수익성이 높은 것이고 반대로 기대수익률이 낮으면 수익률이 낮은 것이죠. 재테크를 하는 가장 큰 이유가 기대수익률이라고 봤을 때에 수익성이야말로 재테크의 척도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고 하죠? 리스크 관리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익성만 따지다가는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보통 주식 중에서 수익성이 높은 상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성만 생각하다가 섣부른 판단으로 투자를 하게 되면 원금이 반토막이 나는 등 오히려 재테크를 하다가 손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수익성을 따지기 전에 내가 과연 리스크 관리가 잘 되는지를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환금성은 다른 말로 하면 현금의 유동성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보통 환금성이 떨어지는 재테크 방법으로 부동산이 있습니다. 부동산의 경우에는 안정성과 수익성이라는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재테크 수단으로 알려져있지만, 환금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환금성이 떨어지는 재테크 방법으로만 몰빵을 할 경우, 혹시라도 급전이 필요할 경우에 곤란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의 3원칙은 말 그대로 원칙입니다. 3가지 원칙을 모두 충족할만한 재테크 상품이나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니 재테크를 할 경우에 자산의 분배 혹은 투자 방법의 비율을 3가지 원칙과 자신의 상황에 맞게 조율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재 시드머니를 모으는 것이 필요하다면 안정성을 우선시하는 것이 좋고 당분간 현금의 유동성을 굳히 확보하지 않아도 된다면 부동산 재테크를 생각해볼 수도 있겠죠.







이렇듯 재테크의 3원칙은 현재 자신의 상황이나 여건, 그리고 미래 계획에 맞게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3가지 요소를 다 충족하는 금융 상품이나 재테크 방법이 없으니 자신의 재테크 투자 성향이나 미래 계획을 잘 따져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재테크 통장쪼개기


자~ 이번에는 재테크 통장쪼개기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통장쪼개기는 재테크를 시작하는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재테크를 제대로 시작하기 위해서는 종자돈이라고 할 수 있는 시드머니를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사회초년생에게 시드머니가 어디 있겠습니까? 그러니 통장쪼개기를 통해 월급 관리를 잘 해서 소비도 합리적으로 하고 저축도 최대한으로 늘려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통장쪼개기가 필요한 것이죠.







통장쪼개기는 4개로 나누어집니다. 

1. 급여통장 

2. 투자통장 

3. 생활비통장 

4. 비상금통장






1. 급여통장은 말 그대로 월급이 들어오는 통장입니다. 통장쪼개기는 여기서부터 시작되는데요. 급여통장에 월급이 들어오면 월 고정지출비는 여기서 빠져나가도록 설정하면 됩니다. 그러니 급여통장은 주거래은행을 정해서 개설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거래은행에서 실적을 쌓으면 수수료 면제나 우대금리, 대출조건완화 등의 혜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정지출에는 전기요금 등 공과금, 통신비, 보험료 등이 있습니다.







2. 투자통장은 하나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결혼자금 통장, 청약통장, 전세자금마련통장 등 투자목적에 맞게 이름을 설정한 다음에 급여통장에서 투자통장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이렇게 투자통장을 만들어놓으면 자신이 월급에 어느 정도를 투자하는지 그리고 돈을 모으는 목적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 목적의식도 생기고 자신의 현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생활비통장은 자신의 생활패턴을 분석하거나 무분별한 지출을 막고 낭비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애시당초 자신의 생활비 자체를 낮추고 그 금액만큼만 생활비통장에 넣고 생활을 하면 아무래도 낭비되는 부분을 원천봉쇄할 수 있습니다. 





4. 사람이 살면서 갑자기 자신이 계획했던 이외의 부분에서 급전이 필요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비상금통장은 그런 부분 때문에 만들어 놓는 것인데요. 보통 비상금통장은 자신의 급여에 2~3배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비상금통장의 목표금액에 도달하면 더 이상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 비상금통장은 CMA통장이나 일반 자유입출금 통장을 이용합니다.







이상 여기까지 재테크의 3원칙 및 재테크 통장쪼개기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위 내용들은 재테크를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할 원칙이거나 혹은 바로 시작해야할 부분입니다. 그러니 개념정리 하시고 현재 자신의 상황에 맞는 재테크 방법은 무엇인지 통장쪼개기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